중국 화장품시장의 발전 및 현황

최고관리자
등록 14-05-04 11:25 | 조회 420

중국 화장품시장의 발전 및 현황


- 중국 내 미용산업 연평균 10% 성장 예상 -


- 중국 향수시장은 새로운 블루오션 -


 


 


 


□ 중국 미용산업 규모


 



 


 ○ 중국에서 미용산업의 규모는 부동산, 자동차, 여행 다음으로 소비 규모가 큰 산업


  - 화장품시장은 지난 10년간 매년 10% 이상의 고속성장


  - 이미 중국 미용산업의 규모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15~20%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일정 규모 이상의 도소매기업의 화장품 매출액은 2008년 597억 위안에서 2012년 1340억 위안으로 급성장


 



 


 ○ 중국 최대 쇼핑몰 타오바오에서는 의류와 전자제품 다음으로 스킨케어 제품 판매가 높음.


 


일반 여성(좌) 과 엘리트 여성(우)의 화장품 소비 비율


    


자료원: CTLS 2012


 


  - 일반 여성과 엘리트 여성 모두 스킨케어를 중시함을 알 수 있으며 엘리트 여성일수록 향수 메이크업 등 자신을 꾸미는 데 많이 투자


 


 ○ 화장품시장은 주민소득 증가(도시 주민: 연평균 12.3%, 농촌 주민: 연평균 11.4% 증가)보다 빠르게 성장 중


  - 중국 산업연구망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가 2016년에 2022억 위안으로 늘어나고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13.3%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중국 화장품시장 제품 구조와 발전 가능성


 



 


 ○ 홍콩무역발전국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화장품시장 중 가장 발전이 빠른 시장은 스킨케어 제품이며, 헤어케어 제품시장은 거의 포화상태


 



자료원: 바이두,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정리


 


 ○ 2012년 화장품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는 마스크팩으로 화장품시장 매출액 중 마스크팩의 비중이 불과 2년 사이에 2%에서 10%로 급성장


  -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2010년 130억 위안에서 2015년에는 300억 위안으로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다른 성장 동력으로는 메이크업 제품을 꼽을 수 있음.


  - 1980년, 1990년대 생의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점차 기초화장품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


  - 과거 매장의 5~10% 정도의 자리를 점유하던 메이크업 제품이 현재는 30% 이상 차지하고 있음.


 


□ 시사점


 


 ○ 설화수 라네즈 등 우리나라 대기업에서는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상품 출시


 



 


  - SBA 베이징 설문조사에 따르면, 20~30대 중국 소비자 10명 가운데 9명은 한국 화장품의 품질이나 브랜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 화장품은 외국기업과 비교했을 때 중상급 가격에 품질이 높아 중국에서 선호도가 큼.


  - 구매처로는 온라인 쇼핑몰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업체도 온라인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한다면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 미개척지 향수시장을 공략하라


  - 중국의 향수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음. 중국의 향수 판매량은 세계 판매량의 0.8%, 매출액은 1.5%에 불과


  - 바이두 DB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향수에 대한 관심도는 12.8%로 스킨케어 54.3%, 메이크업 19%, 헤어케어 13.8%와 비교해볼 때 가장 낮게 나타남.


  - 발전 속도가 느리기는 하지만 중국 향수시장은 일정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2010년 향수시장 규모는 7억6000만 위안(약 1364억 원), 향수병기업은 글로벌 시장 공략뿐만 아니라 중국의 향수병 포장시장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 SBA, C2CC, CTLS 2012, Euromonitor, 중국망(中國網)

중국산업&발전 게시물수 1건


기업 중국전문가 구인
협력제안
인재 등록 센터
중국여행사진
징동
타오바오
티몰
Chinese VIP PICKUP
올란도 택시예약
중국전문가포럼
한국대사관
중국대사관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uTradeHub
코트라
세계한인무역협회
뻔한
한유망
중국특허
상공회의소무역인증
구매확인서
기업전자공시
화장품성분사전
Chinese VIP PICKUP
올란도 택시예약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insupark/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