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4)

최고관리자
등록 15-02-12 09:09 | 조회 682

5. 최근 5년간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현황

l 현재 프랜차이즈 형식의 경영방식은 중국 외식업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09년 중국 외식업 Top100 기업 중 89개 기업이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취하고 있고, 매출액은 Top100의 92.7%를 차지하고 있다.
 
l 중국의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중 충칭 친마(秦妈)훠궈어와 토우란쥐(陶然居),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베이징 쵠쥐더(全聚德) 등 중국기업과 KFC, 맥도날드, 요시노야(吉野家) 등 외국 기업들의 실적이 눈에 뜨인다.
 
l 프랜차이즈 형식의 경영방식은 효과적으로 사회의 자원을 통합하고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여 시장점유률을 확보할 수 있다. 가맹점으로 놓고 보면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파워를 직접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매출액을 높일 수 있다.
가. 정의

[표Ⅰ-1] 외식업 종류
구분
정의 내용
정찬
각 종 요리와 주식을 제공하고 서빙 인원이 좌석까지 주문한 요리를 배달하는 음식점
Fast Food
소비자가 직접 주문한 음식을 받아가는 셀프 형식의 음식점
찻집&커피숍
주로 차와 음료수를 제공하고, 기타 각 종 케익과 빵 등을 제공하는 곳과 현장에서 커피 등 제작하고 소비하는 곳
기타
상기 기재한 내용 외 외식업
나. 프랜차이즈 기업수 변화 추이

[그림 I-8]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수 변화 추이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l 2008 올림픽 특수로 기업수가 큰 폭(26.5%)으로 확대되었지만 그 후로부터는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다.
 
l 2007년~2011년간 정찬과 Fast Food의 기업수는 전체 기업수의 57%, 35%를 차지하는 반면, 점포수는 평균 37%, 50% 차지한다.
 
l 이중 외국기업(외국, 화교계 기업의 합자기업 포함)이 1/3 정도 차지하고, 중국기업이 2/3정도 차지한다.

[그림 I-9] 외식업 프랜차이즈 중국/외국 기업수 비교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l 화교계(홍콩, 마카오, 대만 기업)기업은 합자/합작 경영방식이 1/3이하를 차지하고 독자/투자가 2/3 이상을 차지한다.
 
l 외국 기업인 경우 합자/합작 경영방식이 1/4이하를 차지하고 독자/투자가 3/4 이상을 차지한다.
 
l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경영이 중국시장 초기 개척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경영방식의 집행력이 떨어지므로 대부분 독자로 경영하는 추세이다.

[그림 I-10] 외국 프랜차이즈 경영방식 변화추이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
출처: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원:GN컨설팅

중국최신뉴스 게시물수 27건

1 2 >>

기업 중국전문가 구인
협력제안
인재 등록 센터
중국여행사진
징동
타오바오
티몰
Chinese VIP PICKUP
올란도 택시예약
중국전문가포럼
한국대사관
중국대사관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uTradeHub
코트라
세계한인무역협회
뻔한
한유망
중국특허
상공회의소무역인증
구매확인서
기업전자공시
화장품성분사전
Chinese VIP PICKUP
올란도 택시예약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insupark/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