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1)

최고관리자
등록 15-02-12 08:57 | 조회 640

I.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개관
 
1.  중국음식 문화의 특징
 
n  중국은 다양한 지형과 기후가 나타나며 한족을 비롯하여 56 개의 민족을 포함하는 다민족 국가로서 “식(食)”의 나라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중국의 음식문화는 식의동원(食醫同源) 사상이 깔려 있고 살아있는 것은 무엇이든 요리의 대상으로 삼는다.폭넓은 재료의 이용, 맛의 다양성, 풍부한 영양, 손쉽고 합리적인 조리법, 풍성한 외양 등이 중국요리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l  역사적 측면: 2000 년 전부터 기록이 남겨져 있다.
l  지역적 측면: 양자강과 황화를 중심으로 화북, 화남, 화동과 서북지방, 서남지역으로 음식문화가 다르게 발전하였다.
l  민족적 측면: 다민족 국가로서 다양한 음식 문화가 발달되어 있다.
 
2.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개관
 
가. 현황
 
n  중국의 신속한 경제발전과 국민소득의 빠른 증가는 중국의 외식산업을 고속 성장시켰다. 특히 프랜차이즈라는 경영방식은 중국 외식산업을 연간 20% 성장율을 기록하였고 외식산업이 중국 경제 발전의 중요한 역량으로 발돋움했다.
 
l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은 국제적으로는 이미 오래전부터 검증된 방식으로 KFC,맥도날드 등 국제적인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중국에서 양호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l 프랜차이즈는 중국에서 10여 년간의 발전 역사를 거쳤고 서양의 경영노하우를 배우는 동시에 중국실정에 맞는 “감성적인 경영”, 차별화된 서비스, 인문적인 분위기 등을 가미하였며 브랜드 육성과 기업문화 구축을 통하여 중국의 외식산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l 외식업체들은 점포 수량을 확대하고, 자본운영과 브랜드 경영을 통하여 중국 외식시장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예컨대 대만의 융허더우장(永和豆浆), 차오원소우페이양(草原小肥羊), 마란라면(马兰拉面), 샤브샤브(呷哺呷哺)등 외자, 합자, 로컬기업들은 중국에 몇 백 개의 점포를 개설하였다. 업체들은 직영점 개설을 위주로 하고 있고, Fast Food, 배달식품, 훠궈(火锅) 업종에서 빠른 발전을 실현하였다.
 
l 동부지역의 Fast food의 영업규모는 정찬(正餐)을 훨씬 초과하였고 프랜차이즈 점포는 동부지역과 대도시에 밀집되어 있지만 서부지역과 중형도시로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l 연속 두자리 성장률을 유지한 외식시장에서는 중국정부의 소비진흥정책에 힘입어 투자가들의 자금이 몰리고 있다. 외식시장의 연속성과 지속적인 발전성으로 놓고 보면 외식산업의 발전공간은 아직 크다고 볼 수 있다.
 
l 중국 외식산업의 폭리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대중적이고 이성적인 소비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협력과 프랜차이즈의 경영방식을 통한 규모경제(원가를 낮추고 수익을 향상)의 길이 경쟁력을 향상하고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l 2013년 외식업 매출액이 2조 6,000억 위안으로 예상하고, 연간 매출액이 10억 위안의 기업이 100개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l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는 발전의 기회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경제의 발전, 국민 소득의 증가, 브랜드 의식의 강화에 따라 외식하는 기회가 잦게 되고 현대식품가공기술의 사용으로 식품의 대량 생산, 경영관리 및 식품의 R&D가 표준화와 산업화로 변화되고 있다. 반면 식품안전, 경쟁치열, 소비자의 까다로운 입맛 등은 외식산업에 새로운 과제로 남아 있다.
나. 문제점

n  소비수준과 능력의 한계
 
l 2012년 기준 중국 도시 1인당 가처분 소득이 24,565위안, 이중 식품 지출이8,892위안(약 미화 1,460달러)이고 중국 농촌 1인당 순 소득이 7,917위안, 이중 식품 지출이 3,110위안 (약 미화 510달러)으로 선진국의 1/10수준도 안 된다.
 
l 1인당 소득의 불균형: 동서부 지역과 도농간 격차가 심하고 동일한 지역에서도 평균 소득은 증가하고 있지만 소득 격차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l 식자재 배송시스템 부재, 시장 관리법규 미비, 기업의 관리인재 부족, 브랜드와 홍보에 대한 의식과 여력 부족, 생산 및 서비스의 표준화에 대한 이해 부족 등 원인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병목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l 국민들의 소비 중 주택과 교육에 대한 소비 증대로 외식 소비가 억제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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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북경무역관
자료정보제공원:GN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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