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4)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2-12 09:09 조회678회 댓글0건본문
5. 최근 5년간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현황
l 현재 프랜차이즈 형식의 경영방식은 중국 외식업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09년 중국 외식업 Top100 기업 중 89개 기업이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취하고 있고, 매출액은 Top100의 92.7%를 차지하고 있다.
l 중국의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중 충칭 친마(秦妈)훠궈어와 토우란쥐(陶然居),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베이징 쵠쥐더(全聚德) 등 중국기업과 KFC, 맥도날드, 요시노야(吉野家) 등 외국 기업들의 실적이 눈에 뜨인다.
l 프랜차이즈 형식의 경영방식은 효과적으로 사회의 자원을 통합하고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여 시장점유률을 확보할 수 있다. 가맹점으로 놓고 보면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파워를 직접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매출액을 높일 수 있다.
가. 정의
[표Ⅰ-1] 외식업 종류
구분
정의 내용
정찬
각 종 요리와 주식을 제공하고 서빙 인원이 좌석까지 주문한 요리를 배달하는 음식점
Fast Food
소비자가 직접 주문한 음식을 받아가는 셀프 형식의 음식점
찻집&커피숍
주로 차와 음료수를 제공하고, 기타 각 종 케익과 빵 등을 제공하는 곳과 현장에서 커피 등 제작하고 소비하는 곳
기타
상기 기재한 내용 외 외식업
나. 프랜차이즈 기업수 변화 추이
[그림 I-8]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수 변화 추이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l 2008 올림픽 특수로 기업수가 큰 폭(26.5%)으로 확대되었지만 그 후로부터는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다.
l 2007년~2011년간 정찬과 Fast Food의 기업수는 전체 기업수의 57%, 35%를 차지하는 반면, 점포수는 평균 37%, 50% 차지한다.
l 이중 외국기업(외국, 화교계 기업의 합자기업 포함)이 1/3 정도 차지하고, 중국기업이 2/3정도 차지한다.
[그림 I-9] 외식업 프랜차이즈 중국/외국 기업수 비교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l 화교계(홍콩, 마카오, 대만 기업)기업은 합자/합작 경영방식이 1/3이하를 차지하고 독자/투자가 2/3 이상을 차지한다.
l 외국 기업인 경우 합자/합작 경영방식이 1/4이하를 차지하고 독자/투자가 3/4 이상을 차지한다.
l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경영이 중국시장 초기 개척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경영방식의 집행력이 떨어지므로 대부분 독자로 경영하는 추세이다.
[그림 I-10] 외국 프랜차이즈 경영방식 변화추이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
출처: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원:GN컨설팅
l 현재 프랜차이즈 형식의 경영방식은 중국 외식업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09년 중국 외식업 Top100 기업 중 89개 기업이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취하고 있고, 매출액은 Top100의 92.7%를 차지하고 있다.
l 중국의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중 충칭 친마(秦妈)훠궈어와 토우란쥐(陶然居),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베이징 쵠쥐더(全聚德) 등 중국기업과 KFC, 맥도날드, 요시노야(吉野家) 등 외국 기업들의 실적이 눈에 뜨인다.
l 프랜차이즈 형식의 경영방식은 효과적으로 사회의 자원을 통합하고 자본력과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여 시장점유률을 확보할 수 있다. 가맹점으로 놓고 보면 프랜차이즈의 브랜드 파워를 직접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매출액을 높일 수 있다.
가. 정의
[표Ⅰ-1] 외식업 종류
구분
정의 내용
정찬
각 종 요리와 주식을 제공하고 서빙 인원이 좌석까지 주문한 요리를 배달하는 음식점
Fast Food
소비자가 직접 주문한 음식을 받아가는 셀프 형식의 음식점
찻집&커피숍
주로 차와 음료수를 제공하고, 기타 각 종 케익과 빵 등을 제공하는 곳과 현장에서 커피 등 제작하고 소비하는 곳
기타
상기 기재한 내용 외 외식업
나. 프랜차이즈 기업수 변화 추이
[그림 I-8]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수 변화 추이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l 2008 올림픽 특수로 기업수가 큰 폭(26.5%)으로 확대되었지만 그 후로부터는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고 있다.
l 2007년~2011년간 정찬과 Fast Food의 기업수는 전체 기업수의 57%, 35%를 차지하는 반면, 점포수는 평균 37%, 50% 차지한다.
l 이중 외국기업(외국, 화교계 기업의 합자기업 포함)이 1/3 정도 차지하고, 중국기업이 2/3정도 차지한다.
[그림 I-9] 외식업 프랜차이즈 중국/외국 기업수 비교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l 화교계(홍콩, 마카오, 대만 기업)기업은 합자/합작 경영방식이 1/3이하를 차지하고 독자/투자가 2/3 이상을 차지한다.
l 외국 기업인 경우 합자/합작 경영방식이 1/4이하를 차지하고 독자/투자가 3/4 이상을 차지한다.
l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경영이 중국시장 초기 개척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경영방식의 집행력이 떨어지므로 대부분 독자로 경영하는 추세이다.
[그림 I-10] 외국 프랜차이즈 경영방식 변화추이
출처: 중국 소매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 통계 연감(2008~2012년)
================================================================================
출처: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원:GN컨설팅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